Page 34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34
2022년 2분기 이슈리포트
요 약
■ 개요
- 2분기 이슈리포트 주제 발굴을 위해 내부 TF에서 논의한 결과, 2021년 1분기
이슈리포트에서 다루었던 주제(포스트코로나시대 방송산업의 근로환경 변화 및
고용·노동제도 개선 방안)의 후속으로 방송산업의 기술, 시장 및 근로환경 변화, 노동실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대응 및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함
■ 방송산업의 시장·제작 환경 현황 및 변화
- 방송영상산업 전반에 OTT 플랫폼 구독경제, 메타버스 등장 등 기술의 발전 및 OTT서비스
시장의 성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확산하고 있음. 기술발달로 OTT서비스를
활용한 국내 방송프로그램의 글로벌 진출 및 해외 판로·유통 강화, VR기술과 미디어의
결합을 통해 실감미디어의 방송콘텐츠 구현이 가능해졌음
- 또한, 방송영상 전 과정에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되면서 방송제작의 시나리오, 촬영,
영상편집 등 제작 단계에서부터 이용자 분석까지 전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음. 이를 통해
방송제작의 비용 및 시간 절감이 가능해짐
■ 방송산업 근로환경 변화 및 노동실태
- 방송산업의 종사 인력을 위한 표준근로계약은 법·제정 이후, 영화분야는 노사정 합의로
정착되었지만 드라마제작분야는 ‘지상파 드라마 제작환경 가이드라인’ 제정 논의하였지만
`21년까지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OTT 플랫폼의 증가 및 활성화로 방송제작
일자리의 수는 확대되었지만 표준근로계약서, 사회안전망 가입 등 일자리의 질 측면에서는
개선되고 있지 않음
■ 결론 및 시사점
- OTT 서비스의 급성장으로 방송제작의 일자리는 늘었지만, 방송 종사 인력의 근로자성
인정 및 표준근로계약 체결이 되고 있지 않으므로, 방송·통신기술ISC를 중심으로
고용노동부(청), 지방자치단체, 방송산업 주요 협·단체 및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방송
종사 인력 근로환경 개선 협의체(가칭)’와 같은 합의기관이 필요함
- OTT 서비스 확산, VR/AR 콘텐츠를 활용한 실감미디어,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방송영상
제작 등 신기술이 접목되면서 종사 인력의 직무역량과 기술 수준의 차이로 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NCS 개발 및 종사 인력 직무훈련이 동반되어야 함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