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5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35
방송산업의 기술 및 근로·노동환경 변화 분석
Ⅰ 개요
■ 연구배경 및 필요성
◦ 2분기 이슈리포트 주제 발굴을 위해 내부TF를 구성하여 산업의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22.6.7.). 언급 주제로는 전쟁으로 인한 위성통신, 6G, OTT시장의 인력변화 등이 논의되었고, HRM
관점으로 2021년 1분기 이슈리포트에서 다루었던 ‘포스트코로나시대 방송산업의 근로환경 변화 및
고용·노동제도 개선 방안’에 후속으로 방송산업의 시장 및 근로환경 변화에 대해 추가 접근에 대한
필요성 의견 도출을 바탕으로 2분기 이슈리포트 주제가 선정되었음
◦ 2020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됨에 따라 전 산업의 생산·근로·소비
환경이 변화되고 있음. 제조업·관광업을 비롯한 다수의 산업활동이 위축되어 경기 침체가 심화된
반면, 비대면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 및 산업은 성장세를 나타냄
◦ 2020년부터 2022년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는 방송영상 산업과 미디어 시장, 방송제작
환경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OTT 서비스 시장은 2020년 이후 급증하였고, 2022년 현재 다양한 플랫폼이 신설되는 등 산업의
규모가 매우 커지고 있음. OTT 서비스로 제공되는 콘텐츠 또한 기존의 매체와 달리 유통의 제약이
없어 글로벌 진출의 교두보로 K-영상의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음
◦ 방송영상 분야에서의 신산업(OTT 플랫폼) 성장과 제작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도
하지만 근로환경 측면에서는 양극화의 양상이 나타남
- 새로운 플랫폼에서의 방송제작 일자리는 늘었지만 기존 스튜디오 촬영 및 독립PD 등은 고용위기에
직면하게 되었고, OTT 서비스의 제작환경은 투입 예산과 규모가 증가한 만큼 방송 종사 인력의
업무강도, 업무량은 증가하고 있지만 근로환경 및 노동 처우는 개선되지 않고 있음
◦ 코로나19가 미디어산업의 변화 및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면서도, 방송제작무산으로 인한 고용위기를
초래하는 등 방송산업에 양면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코로나19로 인한 방송산업의 환경변화
현황과 종사자의 근로환경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음
-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방송제작 방식의 변화 및 처우 악화 등 방송종사자의 고용위기 현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응 및 개선점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