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6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36
2022년 2분기 이슈리포트
Ⅱ 방송산업의 시장·제작 환경 현황 및 변화
1. 방송산업 시장환경 변화
■ OTT 서비스의 성장
◦ 2020년 초부터 확산된 코로나의 일상은 일상생활 및 산업환경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침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대면 활동 금지 등의 조치로 재택근무 등 가정 내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방송산업에도 득과 실의 영향을 미치게 되었음
- 방송서비스 측면에서는 OTT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전통적 미디어 비중은 감소하고
신규미디어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 2020년 가장 주목할만한 시장변화는 코로나19로 인한 OTT 서비스(Over The Top media service,
OTT) 이용의 급성장임
- 2016년부터 증가추세를 보이던 OTT 이용률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인 팬데믹으로 확산된 2020년
전년(2019년) 대비 약 14%p 이상 증가하였음
[그림 1] OTT 이용률 변화(2016~2020년)
[출처] 2021 방송영상 산업백서, 방송통신위원회(2020), <2020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