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7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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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산업의 기술 및 근로·노동환경 변화 분석



              2. 방송산업 제작환경 변화




              ■ 기술발전과 방송제작 환경

               ◦  기술의 발달에 따라 방송제작 환경은 변화하고 있고, 코로나19, 메타버스로 통칭되는 VR과 AR,

                  인공지능 등의 요인은 그 변화를 가속화 시키고 있음


                 -  방송·영상산업은 기술의 발달에 따라 산업이 발전해 왔음. 디지털 기술의 영향력은 각본에서 제작,
                  유통, 그리고 시청행태까지 전 영역에 적용되어 왔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방송영상 시장의 흐름을

                  변화시키고 있음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이를 반영하는 제작 현장의 변화도 늘어날 것이다. 최근 메타버스 (metaverse)가
                  화제가 되고 있는데, 강원대 김상균 교수는 메타버스를 “인간이 디지털 기술로 현실 세계를 초월해서

                  만들어낸 여러 세계”라고 하며, 증강현실 세계(AR), 라이프로깅 세계(페이스북, 유튜브 등), 거울
                  세계(포트나이트 등), 가상 세계(VR)를 예로 들고 있다. 점차 이러한 메타버스가 방송에서 활용되고
                  메타버스 세계가 소재로 활용될 것이다.


                    인공지능은 왓슨, 알파고 등이 인간과의 대결에서 이기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아바타 기상캐스터 등 향후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현장까지 지금보다 더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이다.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2021). 방송트렌드&인사이트 Vol.28 발췌





               ◦  디지털 기술의 등장은 방송산업, 특히 방송영상 프로그램의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스트리밍(streaming) 서비스, 주문형(On Demand) 서비스, 데이터 기반 사용자 추천 서비스,
                  인터액티브(interactive) 서비스 등을 통해 방송 서비스는 발전되어 왔으며, 이를 통해 방송영상
                  산업은 디지털기술의 진화와 단순히 보고 즐기는 것을 넘어서 혁신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음

               ◦  OTT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모바일기기의 발전, MZ 세대의 등장 등의 환경변화는 방송영상 산업
                  전반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음

                 -  OTT에 특화된 숏폼 콘텐츠의 확산과 유튜브·넷플릭스·틱톡 등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홍보(예, 라이브커머브 시장 확대, 제품사용 리뷰영상 등)가 일상화 되었으며,
                  고객 데이터 기반의 OTT 플랫폼의 구독경제, 메타버스(Metaverse) 등장(예, 제페토 등) 등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영상 분야의 혁신적인 기회가 확산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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