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9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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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산업의 기술 및 근로·노동환경 변화 분석




                ▶ 가상현실 방송기술과 실감미디어의 등장

               ◦  [기술발달] 가상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세계(synthetic world)와 몰입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함. 디지털 기기와 콘텐츠 제작기술의 발전은 UHDTV, 4D와 IMAX를 넘어서
                  가상현실과 혼합현실을 뛰어넘는 실감미디어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음


                 -  가상현실은 현실과 비슷하게 가상의 것을 만들어 낸 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 헤드마운트 디스
                  플레이(Head-Mounted Display: HMD)를 머리에 쓰는 컴퓨터 게임과 같은 영상뿐만 아니라 휴대
                  전화를 들고 돌려보는 360도 파노라마 영상 또한 가상현실이라고 할 수 있음

               ◦  [방송산업 혁신] 가상의 인물과 배경의 생생한 재현을 통해 사회문제에 대한 환기가 가능하고,

                  현실에서는 수행하기 위험한 과업(예, 우주나 심해탐험, 의료시술, 군사훈련, 화재현장 등)을
                  가상현실로 구현하여 대응이 가능함




                                    [그림 3] VR 기술과 미디어의 결합을 통해 생산된 방송콘텐츠





















                                        <VR을 활용해 일반인이 체험하는 화재현장의 가상현실>




















                                        <VR을 활용해 일반인이 체험하는 화재현장의 가상현실>

              [출처] 문화체육관광부,문화콘텐츠진흥원(2021), 2021 방송영상 산업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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