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0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40
2022년 2분기 이슈리포트
▶ 방송영상 전 과정에 활용되는 인공지능(AI)
◦ [기술발달] 방송영상 산업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분야는 제작 단계에서부터 이용자 분석까지 전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음
- <이용자 분석에서 AI기술 적용> 방송산업에서 AI가 활용되는 대표적인 예로, 이용자(시청자)의
선호콘텐츠와 시청할 콘텐츠를 사전에 분류·예측하여 최적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
- <방송제작 과정에서의 AI기술 적용> 창작활동인 시나리오 작성에 AI 기술(예: AI 작가 벤자민)이
활용되고, 촬영 준비단계에서의 AI기술 적용(예: 각본을 분석하여 촬영에 필요한 캐릭터, 소품,
오디오/비디오 효과 등), 촬영 단계에서의 AI 기술 활용(예: 사람의 말하는 모습을 학습하여
구현하는 Disney사의 만화 캐릭터 표현기술), 영상편집 단계에서의 AI 기술(예: 인공지능이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입력에 대해 포함하고 있는 맥락을 이해하고 영상 생성, 요약) 등 방송영상
콘텐츠의 전 단계에서 AI가 활용되고 있음
◦ [방송산업 혁신] 방송영상 산업과 AI의 결합을 통해 방송제작에서의 비용 및 시간 절감이 가능하고,
이용자의 방송영상 사용 정보가 누적되고 해당 데이터를 통해 개인의 선호도에 맞는 방송영상을
제공할 수 있음
- 넷플릭스는 시청자의 선호도(taste information)에 따라 관심사를 예측하여 영상을 추천하고
있으며, 유튜브도 추출, 배치, 정렬, 연결의 4단계를 통해 이용자의 현재 시청 중인 영상과 과거 시청
데이터를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정렬한 후, 현재 시청 중인 콘텐츠 특성을 반영해 다음에 시청할
콘텐츠를 추천·연결하는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있음
[그림 4]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유튜브 알고리즘의 개요
[출처] 이형석, KISTI 과학향기 제3635호,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으려면?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