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5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45
방송산업의 기술 및 근로·노동환경 변화 분석
¥ 4차산업 기반의 방송기술과 인력 미스매치
◦ 4차산업 기술을 기반으로 방송산업의 제작·유통·마케팅 등 전 과정에서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이러한 환경변화에 맞는 방송산업 종사 인력의 훈련 및 직무개발이 중요함
- 디지털 기술이 방송산업 분야에 적용되면서 기존의 방송제작 인력의 신규 직무개발 및 실무훈련의
수요가 증가하였고, 이를 위해 방송·통신기술ISC의 역할이 중요해졌음
- 앞서 언급한 OTT 서비스 확산, VR/AR 콘텐츠를 활용한 실감미디어,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방송영상 제작 등 신기술을 접목한 방송제작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NCS 개발 및 종사 인력
직무훈련이 중요한 시점임
- OTT의 확장에 따른 전문인력 육성은 영상콘텐츠 개발 등도 중요하지만, 실제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ㆍ송출 등의 전 과정에서 신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방송제작 기술인력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음
OTT 서비스 웨이브(wavve)가 전환형 인턴 채용을 통한 OTT 전문 기술 인재 육성에 나선다. 웨이브는
상반기 '테크 인턴십'을 운영해 기술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웨이브(wavve) 관계자는 "이번 인턴십은 높은 취업장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OTT 시대에 발맞춘 미디어 서비스 전문 기술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기획됐다."고 밝히며,
플랫폼기술본부 직무교육을 거쳐 인턴 본인이 직접 선택한 과제를 3개월 동안 수행하게 된다.
출처 : OTT 서비스 웨이브(Wavve) 보도자료
◦ 1인 미디어콘텐츠 분야 및 MCN 분야는 ICT(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며,
크리에이터들이 지속적으로 양질의 영상 및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획·촬영·편집 등의
방송제작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 역량이 중요한 시점임
- OTT 서비스 및 모바일 플랫폼을 중심으로 방송시장이 다양화되면서 MCN(다중채널네트워크)시장
및 1인 미디어콘텐츠 제작자 등도 방송산업의 종사 인력에 포함됨
- 언택트 방송·영상 제작에 대비하여 필요한 신규기술 및 인력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 기술인력을
육성할 수 있는 교육훈련을 개발하여야 함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