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8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48

2022년 2분기 이슈리포트




                                                        참고문헌







             【1】 조영신(2021), “코로나19 이후의 미디어 세상”, 방송트렌드&인사이트

             【2】 문화체육관광부(2022). “2021 방송영상 산업백서”

             【3】 방송작가연합(2020).“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방송작가 피해 설문조사 결과보고서”

             【4】 배영임 외(2020).“코로나19, 언택트 사회를 가속화하다”, 경기연구원 이슈&진단

             【5】 서영우(2018).“방송콘텐츠와 실감미디어 기술”, 정보처리학회지 제25권 제2호

             【6】 유건식(2020).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미디어 시장의 변화”, KCA Media Issue & Trend

             【5】 이경희 외(2020). “방송산업 종사자의 노동시간 실태와 삶의 질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7】 이재영 외(2017). “4차 산업혁명이 방송에 미치는 영향”, KISDI Premium Report


             【8】 이종수(2021).“방송산업의 노사관계 평가와 전망”, 월간 노동리뷰

             【9】 정병희(2020). “신뢰할 수 있는 방송ㆍ미디어와 AI”, 방송과 미디어 제23권 제1호

             【10】 조용성 외(2020). “미디어와 AI 기술: 미디어 지능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1】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2019).“방송·미디어 산업의 사회·문화적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전략
                  연구”

             【12】 한국콘텐츠진흥원(2021).“2021 방송제작 노동환경 실태조사”


             【13】 한영주(2020).“코로나(COVID-19) 일상이 가져온 미디어 이용의 변화”, 방송과 기술 Trend Report

             【14】  함경준 외(2018).“AI 기술이 영상 미디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방향”, 방송과 미디어 제23권
                  제1호

             【15】 허필선 외(2019). “방송미디어 산업의 주요 이슈와 핵심가치”, ETRI Insight Report

             【16】 이형석(2021).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으려면?”, KISTI 과학향기 제3635호





















           48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