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10
2022년 1분기 이슈리포트
Ⅰ 개요
■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분기 이슈리포트 주제 발굴을 위해 내부 TF를 구성하여 산업의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논의하였다(22.03.04.(금)). 언급 주제로는 한국판 뉴딜 관련 정책, 메타버스, 양자암호통신 기술 등이
논의되었고, 이 중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기반의 차량 통신기술의 중요성이 부각 됨에
따라 접근 필요성에 대한 의견 도출을 바탕으로 1분기 이슈리포트 주제가 선정되었다.
◦ 자동차산업이 미래차(친환경차/자율차) 중심으로 급격히 재편 중이다. 산업 생태계 변화,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확산 등으로 빠르게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 타산업과의 융합을
위한 ‘차세대 차량 통신 기술’은 미래차 전환기에 핵심기술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영국, 미국 등 일부 주요국의 내연기관차 판매중단 선언과 이에 대한 자동차 기업의 발빠른 대응으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이 급속히 확대 중이고, 자율주행차는 현재 레벨3 수준으로 향후 세계시장
규모는 `35년 1,204억 불로 연평균 41%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 정부는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통해 `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법·제도를 완비하고, `27년까지 통신 시설, 정밀지도, 도로 인프라, 미래차 핵심부품 투자 등을
통해 완전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해 자율주행차 기술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과기부는 `22년 자율주행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7년까지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차세대 차량 통신에 283억 원 추가 지원하여 2천억 원 규모로 확대 지원하고 있다.
- 초고속·초저지연·고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차량통신 기술 확보를 위해 커넥티드
자율주행을 커넥티드 차세대 차량통신 성능검증, 레벨4이상 자율주행 서비스 지원을 위한 차량통신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차량통신 방식 단일 표준화를 위해 국토부와 함께 공동 실증·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차세대 차량 통신 기술의 개념 및 특징과 국내·외 차세대 차량 통신 기술
산업의 현황·전망 및 인력현황, HRD 추진 방안 등 관련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