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14

2022년 1분기 이슈리포트



                                              [표 4] C-V2X와 웨이브 방식 비교

                                C-V2X                       ҳ࠙                  ਝ੉࠳ DSRC ӝ߈
              ↟ࣄܙ۞  LTEh5G ӝ߈                               ౠ૚      ↟৬੉౵੉ ӝ߈

              ↟ழߡܻ૑  ੹࣠ࣘب  ૑োࣘب ١ ઱ਃ ࢿמ ਋ࣻ                  ੢੼      ↟ӝࣿ಴ળച ৮ܐ  য়ے োҳѐߊী ٮܲ উ੿ࢿ
              ↟಴ળച ١ ળ࠺ ӝр ೙ਃೞৈ ߄۽ ࢚ਊച য۰਑                          ↟ழߡܻ૑
                                                            ױ੼
              ↟ਝ੉࠳ ߑध ݒށ ࠺ਊ ߊࢤ                                      ↟ઁೠ੸ ഛ੢ࢿ
              ↟ࣻ Km                                       ழߡܻ૑      ↟୭؀ 1Km ߹ب ӝ૑Ҵ ҳ୷
              ↟0 1ୡ ޷݅ 100ms                              ૑োदр      ↟0 1ୡ ޷݅ 100ms
              ↟޷Ҵ  ઺Ҵ ױੌ಴ળ                                ଻ఖҴо      ↟ਬۣ ਝ੉࠳  LTE ߽೯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2021.05.14.), ICT Brief(2021-18호)


                          [그림 2]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운전 보조 시스템을 위한 커넥티비티 네트워크 구성




































            [출처] 인하대학교(2017), 차량 통신 네트워크 아키텍처 기술의 발전과 미래



             ◦  5G V2X는 사이드링크 지원 측면에서 기존 LTE V2X와 비교하여 상당한 수준의 기술적인 향상을

                이루었고, 새로운 기술들은 다양한 전송 방식, 다양한 주파수 및 대역폭, HARQ 등이 있다.

               -  (다양한 전송 방식 지원) 5G V2X에서는 기존 지원 방식인 브로드캐스트 뿐만 아니라 일대일 전송이

                 가능한 유니캐스트(Unicast) 및 일대다 전송이 가능한 그룹캐스트(Groupcast) 전송을 지원한다.









           14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