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14
2022년 1분기 이슈리포트
[표 4] C-V2X와 웨이브 방식 비교
C-V2X ҳ࠙ ਝ࠳ DSRC ӝ߈
↟ࣄܙ۞ LTEh5G ӝ߈ ౠ ↟৬ ӝ߈
↟ழߡܻ ࣠ࣘب োࣘب ١ ਃ ࢿמ ࣻ ↟ӝࣿળച ৮ܐ য়ے োҳѐߊী ٮܲ উࢿ
↟ળച ١ ળ࠺ ӝр ਃೞৈ ߄۽ ࢚ਊച য۰ ↟ழߡܻ
ױ
↟ਝ࠳ ߑध ݒށ ࠺ਊ ߊࢤ ↟ઁೠ ഛࢿ
↟ࣻ Km ழߡܻ ↟୭ 1Km ߹ب ӝҴ ҳ୷
↟0 1ୡ ݅ 100ms োदр ↟0 1ୡ ݅ 100ms
↟Ҵ Ҵ ױੌળ ఖҴо ↟ਬۣ ਝ࠳ LTE ߽೯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2021.05.14.), ICT Brief(2021-18호)
[그림 2]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운전 보조 시스템을 위한 커넥티비티 네트워크 구성
[출처] 인하대학교(2017), 차량 통신 네트워크 아키텍처 기술의 발전과 미래
◦ 5G V2X는 사이드링크 지원 측면에서 기존 LTE V2X와 비교하여 상당한 수준의 기술적인 향상을
이루었고, 새로운 기술들은 다양한 전송 방식, 다양한 주파수 및 대역폭, HARQ 등이 있다.
- (다양한 전송 방식 지원) 5G V2X에서는 기존 지원 방식인 브로드캐스트 뿐만 아니라 일대일 전송이
가능한 유니캐스트(Unicast) 및 일대다 전송이 가능한 그룹캐스트(Groupcast) 전송을 지원한다.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