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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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차량 통신 산업의 현황 및 HRD 추진 방안



                                            [그림 3] 5G V2X에서의 다양한 전송 방식



































              [출처] 한국전자통신연구원(2022.01.), 차세대 차량 통신 기술개발 동향





                 -  (다양한 주파수 및 대역폭 지원) 가변 길이의 부반송파 간격(Subcarrier spacing)에 지원을 바탕으로
                  저주파 대역과 고주파 대역을 모두 지원하고, 고속 이동성에 따른 도플러 확산(Doppler spread)
                  등에 강인하도록 설계할 수 있고, 위상 잡음(Phase noise)에 의한 영향을 보상할 수 있도록 PT-

                  RS(Phase tracking reference signal)를 지원한다.


                 -  (HARQ <Hybrid Automatic Repeat reQuest> 지원) 사이드링크 피드백 정보 전송용 채널(Physical
                  Sidelink Feedback Channel, PSFCH)을 통해 데이터 복호 성공 여부에 대한 피드백을 송신 단말에

                  전달해줌으로써 필요한 경우 송신 단말이 재전송 동작을 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사이드링크 HARQ
                  동작은 유니캐스트 및 그룹캐스트 전송에 적용될 수 있다.

                 -  (전력 제어 지원) 유니캐스트 및 그룹캐스트 전송 시 전력 제어를 통해 커버리지확보 및 간섭 완화를

                  통한 사이드링크 성능 향상을 가능하게 하고, 제어 채널, 데이터 채널 등에 대해 경로 손실 추정을
                  통한 개루프 전력 제어를 지원한다.

                 -  (자원 할당) 5G V2X의 사이드링크 자원 할당 방법은 기지국에 의해 자원 할당을 받는 모드 1과

                  단말이 스스로 자원을 할당하는 모드 2를 지원하고, 사이드링크 전송을 위한 2자원 할당 동작을
                  실행, 센싱을 위해 SCI를 두 단계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 등을 사용, 자원 예약 및 자원 선점 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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