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20

2022년 1분기 이슈리포트



             ◦  차세대 차량 통신기술인 V2X 시장 규모는 `20년 8억 달러에서 `30년 148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후 더욱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5G 이후 6G 이동통신이 상용화될 시점에는 무인 완전자율주행 등 5G V2X보다 더욱 진화된 차량
                통신 인프라 및 단말 기술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FR1 위주의 동작을 하는 5G V2X로는

                센서, 데이터 전송 속도 등을 고려하면 저주파-고주파 캐리어 결합 등 4가지 기술들이 발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  ① 저주파 대역과 고주파 대역을 동시에 고려한 캐리어 결합 방식 및 스케줄링 기법 ② 많은 수의
                 차량으로부터 대량의 센서 데이터를 융합하여 처리하는 AI 기반 센서 퓨전, MEC 기능을 통합한
                 네트워크 구조 ③ 차량 주변 환경의 빠른 변화에 따른 고속 빔 관리 기법과 측위 기술 ④ 커버리지
                 밖의 지역(시골 또는 사막 등 오지)에 원활한 네트워크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비지상 네트워크와의

                 협력 통신
                                 [그림 7] 지상 네트워크와 비지상 네트워크 간 다중 연결성의 예


























            [출처] 한국전자통신연구원(2022.01.), 차세대 차량 통신 기술개발 동향




             ◦  우리나라는 세계 자율주행 차량통신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개발 및 실증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과기부는 세계 자율주행 3대 기술강국 진입을 위해 자율주행의 핵심인 차량통신 등

                정보통신기술 융합기술확보 및 인프라 마련에 관계부처가 협력하여 추진중이다. 이 중 자율주행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커넥티드 자율주행을 위한 차세대 차량통신(5G-NR-V2X)을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다.(그림8 참조)



               -  `27년까지 Level 4 이상’의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차세대 차량통신 기술 등을 2,000억 원
                 규모로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자율주행차량의 신뢰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자율주행차량 통신
                 보안성 평가기술, 네트워크 과부하 방지 기술 등과 차량통신 방식 단일 표준화를 위한 실증·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