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18
2022년 1분기 이슈리포트
[그림 5] 강릉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개념도
[출처] BUSINESS Watch(2021.09.06.), [모빌리티 리포트]④통신, 자율주행 미래 앞당긴다
◦ 정부는 `20년 1월 세계 최초로 Level 3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24년까지 자율주행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통신시설, 도로 등을 주요 도로에 완비 예정이며, `27년 세계 최초 상용화를 위해 차량-ICT-
도로교통을 연계하는 5G-NR-V2X 통신 모듈 및 차량 단말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 해외 차세대 차량 통신 기술 현황
◦ 주요국은 현재 구조조정과 함께 미래차·서비스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 및 혁신 가속화·리스크 완화를
위하여 다른 업종과 합종연횡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민간의 차량개발과 도로운행을 위한 인프라
구축(통신, 충전소), 대규모 실증단지 마련, 법제 개혁 등을 추진 중에 있다.
- (독일) 벤츠는 `20년 Level 3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출시하였으며,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하여
BMW, 아우디와 파트너쉽을 맺었다. 아우디는 지난해 ‘아우디 커넥트’ 서비스를 시작하며, 사용자
편의를 위해 기술이 초연결을 추구하면서 커넥티드 카 시장 성장에 탄력을 받았다. 독일 정부는
‘22년까지 98% 가구에 5G를 연결할 예정이며, `30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