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5 - ISC - 2022년도 이슈리포트
P. 75
방송플랫폼기술 현황 및 NCS 활용 방안
[그림 1]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액 추이(2018년~2020년)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 방송 매체별 광고매출 추이
◦ 지상파를 비롯하여 종합유선, 위성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자, IPTV 사업자 모두 광고매출이
감소하는 추세임. 방송플랫폼 전반에 광고수익이 가장 큰 수입원이었으나 매출이 저하되어
메타버스나 실감콘텐츠 분야 등에 신기술분야로 확대하기 위한 인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임
[표 2]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추이(2018년~2020년)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75